아시아 7대 기독교회들의 유적들 - Series를 시작하며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7 대교회 유적을 탐구하며
신약성서 계시록에 나오는 아시아의 일곱 교회들의 유적을 둘러보는 성지 순례는 기독교 신자에게 벅찬 감동과 새로운 신앙의 경험을 하는 기회입니다. 사실 그런 기회는 어쩌면 일생에 한번일 수 밖에 없는 사건 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순례에서 이 교회의 유적들이 "사도요한 시대에 지어진 교회의 유적이다" 라는 오해 혹은 상상을 버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기독교 신앙의 오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도요한 시대에는 결코 이런 거창한(?) 교회들이 생길 수가 없는 상황 입니다.
사도 요한이 급박한 현실에서 요한 계시록을 쓴 때가 성서학자들은 대개 AD 90-96년 로마의 도미티안 황제시대일 것이라고 하며, 이 때는 로마정부가 기독교를 심하게 박해하던 시기였던 것입니다.
물론 그 당시 아시아에는 사도 바울 및 다른 사람들의 선교로 7대교회 이외에도 여러 교회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서운 박해를 피해 숨어서 지는 형편이기에 오늘날 가정교회같은 공동체 였을 것이며, 이러한 거창한 건물들의 교회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 그 이름의 교회가 그 도시에 실제 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고 말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사실 여기 나오는 일곱 도시중에 현재까지 존속되는 도시는 서머나(자금 Izmir라고 불리움)가 유일한 도시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교회 유적들은 로마의 기독교 공인후(313경) 비잔틴 제국 이후에 세원진 것일 것이며 여기에 희랍, 로마, 로마기독교, 이슬람의 문명과 문화들이 복합적으로 융합된 흔적들 일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거창한 건축물들의 잔해가 아니라 그 모진 어려움 속에서도 복음의 씨앗이 떨어저 자라왔고 자라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비록 사도요한 시대의 원형 교회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름과 흔적이 남아 성서의 말씀을 확증해 주고, 또한 우리의 산앙을 다시한번 가다듬어 갈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복음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도요한 시대의 7대교회가 그 당시 교회를 대표하는 교회들은 아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교회들의 유형과 상황에 처한 형편을 통해서 그 당시에도 말씀 하셨지만 오늘날도 같은 상황으로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의 산앙과 공동체가 어느 유형의 교회 형편 인가를 살펴 본다면 사도요한시대의 교회에 주신 말씀과 같은 말씀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7대교회 유적들을 통해서 얻은 개인적인 커다란 감동은 신앙인들이 하나님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세운 '형식'들 (건물 및 제의적인 형식들을 포함한 문명적인 치적들...)이 얼마나 '쓸데없는'없는 '허무한' 것인가를 깊이 깨달은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기들의 신앙 표현을 '본질적'인 것 보다 과도한 '외적형식'을 통해서 나타내려 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을 '종교노예'로 만들어 억압하고 피와 땀과 눈물을 흘리게 합니다. 거창한 신전들의 유적과 교회유적들이 이런 것을 증명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은 어떤 이유로든 "돌 위에 돌 하나 남지 않게" 다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외적형식"에서의 "자유"를 사람들에게 주셨지만 오늘날도 우리는 하느님을 위한다는 명분하에 얼마나 "외적인 형식치장"에 열심인 것입니다.
어떤 흔적도 기록도 다 사라지고 오직 신약성서 요한 계시록에 이름만 나오는 아시아 7대 교회의 유적들을 타무하며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는 말씀이 깊이 느껴졌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