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교

In Search of Knowledge, Wisdom and Truth

성경이 우리 손에 쥐이기까지의 역사 .. [2]

2010-01-20 1911
Sundance

한알의 밀알


너무나 환경이 열악한 감옥에서도 그의 의연하고 고매한 인격에 감동을 받아 간수들이 그를 존경하여 개신교인이 될 정도였습니다.
투옥된 지 2년이 되던 1536년 10월 6일, 틴데일은 이단으로 몰려 화형을 당합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주여, 영국 왕의 눈을 열어 주소서" 기도한 후 순교의 제물이 됩니다.
그래서 틴데일을 깊이 연구한 한 학자는 그가 번역한 성경을 '순교의 피가 묻은 성경(The Bible in blood)"이라고 부르며 그는 '영어 성경의 아버지(Father of the English Bible)'라고 불립니다.

틴데일이 번역한 성경은 원어 성경을 대본으로 사용한 최초의 인쇄된 영어 성경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틴데일이 헬라어 원전 신약성경을 영역한 것은 네덜란드의 에라스무스가 헬라어 성경을 출판한 지 불과 9년밖에 되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그는 성경을 번역하면서 지금 우리에게는 익숙하지만 당시 영어에 없던 새로운 단어들 (가령 Passover, atonement, scapegoat, Jehovah 등)을 만들어 내었고 구어적이고 소박하면서도 우아한 영문으로 영어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그의 공헌은 윌리엄 셰익스피어보다 더 크다고까지 말합니다.

그의 순교는 결코 헛되지 않았고 그가 화형대에서 드린 마지막 기도 또한 결코 땅에 떨어지지 않고 응답되었습니다.
그를 화형에 처한 헨리8세는 3년 후 틴데일 성경을 기초로 소위 을 출판하였으며 이후 스튜어트 가문의 초대 왕인 제임스1세는 틴데일이 죽은 지 75년 만인 1611년에 그의 성경을 90%나 사용한 '킹 제임스 성경'(흠정역)을 발행한 것입니다.

그를 기념하여 전 세계적으로 많은 대학과 신학원이 세워졌습니다. 그중 영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틴데일 하우스,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틴데일대학교 및 신학대학원 그리고 미국 텍사스에 있는 틴데일신학대학원이 유명하며 유럽에는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근교 받후버도르프 (Badhoeverdorp)에 있는 틴데일신학대학원이 세계 여러나라에서 온 학생들을 복음의 일군으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가 순교한 벨기에의 빌보드에는 그를 기념하는 교회와 공원 그리고 박물관도 건립되었습니다.
진정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수많은 열매를 맺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이 귀한 성경을 우리는 더욱 귀히 여기며 읽고 묵상하며 순종하는 말씀 중심의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source : 1300000193

바로가기

세계탐험 오버랜드 새포스팅 사진영상 여행정보 세계역사 종교탐구 미국야기 기술생활 트 렌 드 음식조리 영어공부 에 세 이 친구이웃 자료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