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잘하는 방법 .. [2]
[4] 현재시제로 설교하라
설교자가 아무리 좋은 내용을 말한다고 해도 회중의 흥미를 끌지 못하면 전달 가능성은 거의 없다. 설교자는 회중에게 직접적인 접근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정교하게 준비된 설교의 첫 부분에서 회중은 설교자가 자기에게 직접 얘기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야한다. 직접적인 접근은 사람들에게 쟁점을 진술하고 문제를 제기하며 질문을 던지고 인상적인 얘기를 하고 그들과 관련된 예화를 보여 줌으로써 시작하고, 이러한 문제를 본문과 관련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접근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현재시제의 사용이 있다. 현재시제로 설교한다는 것은 설교의 내용을 명확하게 하며 그것을 회중에게 해석하고 적용한다는 의미이다. 현재시제의 설교가 곧 설교의 역사적인 내용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성경적인 설교는 충실한 본문 주석과 본문의 제시에 의존한다. 또한 현재시제의 설교는 주로 설교의 문법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설교자는 본문을 해석하고 그것을 현재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적용시켜야 한다.
흥미는 또한 설교자의 창의성에 의존하기도 한다. 신학도가 처음으로 설교학에서 배워야 할 교훈들 중의 하나가 바로 설교의 기술은 곧 유동적인 기술이라는 점이다. 성숙한 신학도는 설교 구조의 핵심 원리들을 터득한 후에는 과감하게 창의성을 계발해 나가야 한다. 낯익은 진리들을 새로운 배경을 통해서 전개하거나 신선한 설교 형태들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설교자는 새로운 형태와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재능보다 설교는 더 역동적인 것으로 만드는 방법은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흥미는 항상 대조의 방법에 의하여 향상된다. 예수님께서 이 방법을 설교에서 얼마나 자주 사용하셨는가를 주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조의 원리는 한 설교 안에서의 문체와 설교 전달에 관한 다양한 기술을 포함한다. 설교 도중에 자료와 문체의 변화가 수반될 때 비로소 그 설교는 제각기 다른 그룹으로 구성된 회중에게 호소할 수 있다. 날카로운 문체의 대조도 역시 분산된 관심을 설교에로 집중시켜 준다. 대조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에는 인상적인 문장, 극적인 서술, 예화, 예증, 그리고 폭넓게 사용된 유머등이 있다.
설교자는 또한 언어를 통해서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 개인적인 말이나 문장은 회중의 관심을 확보하고 지속시키는 데에 특히 유익하다. 루돌프 플레쉬(Rudolf Flesch)는 개인적인 표현의 사용 빈도수가 높을수록 문체는 더욱 극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활동적인 언어도 역시 문체를 흥미 있게 만들어 준다. 블랙우드(Blackwood)는 이러한 언어를 “생생한 언어”의 범주 속에 포함시키면서 그것을 “사실 언어, 행동 언어, 손과 발을 가진 언어” 등으로 정의했다. 설교자는 설교에 흥미를 더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명사와 강렬하고 활동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그것은 시각적인 영상을 형성시켜 주는 언어이다.
[5] 회중의 흥미를 끌어라
설교자가 아무리 좋은 내용을 말한다고 해도 회중의 흥미를 끌지 못하면 전달 가능성은 거의 없다. 설교자는 회중에게 직접적인 접근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정교하게 준비된 설교의 첫 부분에서 회중은 설교자가 자기에게 직접 얘기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야한다. 직접적인 접근은 사람들에게 쟁점을 진술하고 문제를 제기하며 질문을 던지고 인상적인 얘기를 하고 그들과 관련된 예화를 보여 줌으로써 시작하고, 이러한 문제를 본문과 관련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접근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현재시제의 사용이 있다. 현재시제로 설교한다는 것은 설교의 내용을 명확하게 하며 그것을 회중에게 해석하고 적용한다는 의미이다. 현재시제의 설교가 곧 설교의 역사적인 내용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성경적인 설교는 충실한 본문 주석과 본문의 제시에 의존한다. 또한 현재시제의 설교는 주로 설교의 문법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설교자는 본문을 해석하고 그것을 현재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에 적용시켜야 한다.
흥미는 또한 설교자의 창의성에 의존하기도 한다. 신학도가 처음으로 설교학에서 배워야 할 교훈들 중의 하나가 바로 설교의 기술은 곧 유동적인 기술이라는 점이다. 성숙한 신학도는 설교 구조의 핵심 원리들을 터득한 후에는 과감하게 창의성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낯익은 진리들을 새로운 배경을 통해서 전개하거나 신선한 설교 형태들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흥미는 항상 대조의 방법에 의하여 향상된다. 예수님께서 이 방법을 설교에서 얼마나 자주 사용하셨는가를 주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조의 원리는 한 설교 안에서의 문체와 설교 전달에 관한 다양한 기술을 포함한다. 설교 도중에 자료와 문체의 변화가 수반될 때 비로소 그 설교는 제각기 다른 그룹으로 구성된 회중에게 호소할 수 있다. 날카로운 문체의 대조도 역시 분산된 관심을 설교에로 집중시켜 준다. 대조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에는 인상적인 문장, 극적인 서술, 예화, 예증, 그리고 폭넓게 사용된 유머 등이 있다.
설교자는 또한 언어를 통해서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 개인적인 말이나 문장은 회중의 관심을 확보하고 지속시키는 데에 특히 유익하다. 루돌프 플레쉬(Rudolf Flesch)는 개인적인 표현의 사용 빈도수가 높을수록 문체는 더욱 극적인 효과를가져온다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활동적인 언어도 역시 문체를 흥미 있게 만들어 준다. 블랙우드(Blackwood)는 이러한 언어를 “생생한 언어”의 범주 속에 포함시키면서 그것을 “사실 언어, 행동 언어, 손과 발을 가진 언어” 등으로 정의했다. 설교자는 설교에 흥미를 더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명사와 강렬하고 활동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그것은 시각적인 영상을 형성시켜 주는 언어이다.
[6] 기억이 아닌 일체감으로 외워라
원고를 작성하지 않고 설교하는 방법으로는 기억에 의한 전달, 임기응변적 전달, 즉흥적 설교 등이 있다. 기억에 의한 전달은 준비된 원고를 기억하면서 축어적으로 전달한다는 점에 있어서 원고를 읽는 방법과 차이가 있다. 이 방법은 원고에 의한 방법의 모든 장점을 취하고 이에 덧붙여 회중과의 접촉을 보다 잘 유지하여 그에 따라 전달을 강력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설교자가 설교의 정확한 단어를 기억하는 일에 너무 사로잡혀 있게 한다. 그래서 설득력 있는 설교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회중을 향한 자신의 반응을 자연스럽게 할 수 없다.
한편, 임기응변적 전달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설교자는 세밀한 준비 없이 중심 주제가 아닌 지엽적인내용을 이야기하게 된다. 물론, 어떤 사람이 독서를 매우 광범위하게 하고 기억해 내서 분석까지 하는 비상한 능력을 소유했다 면 이 방법에 의해 효과적으로 설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은 드물고 특수한 경우이다. 특수한 경우, 설교자가 즉석에서 전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설교자가 설교를 아주 뛰어나게 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 후에 설교자는 자기가 언제나 그렇게 즉석에서 설교를 잘할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된다. 성령님께서 설교자 자신의 입술에 전할 말을 주시도록 간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성령님의 능력을 심히 제한한다. 성령님께서는 설교단에서 뿐만 아니라 서재에서도 설교자에게 말씀하시고 역사하신다. 임기응변적 설교 방법은 유용성이 제한되어 있고 그 취약성이 명백하기 때문에 설교 전달을 위해 채택할 방식으로 합당하지 않다.
또 다른 방법으로 즉흥적 설교가 있다. 이것은 완성된 원고를 작성하는 대신에 짧거나 주를 단 설교 개요(outline)를 준비하여 설교할 때 메모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설교자가 준비는 하되 충분한 정도까지는 하지 않기 때문에 즉흥적이라고 불린다. 즉흥적 설교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의 경우 그것의 가장 큰 이점은 시간을 덜 소모한다는 점이다.
다양한 면을 지닌 현대 목회에서 숙달이 요구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것은 한 가지 중요한 항목이다. 두번째로 높이 평가받는 장점은 메모를 사용함으로써 설교자가 설교단에서 회중의 자극에 반응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메모를 사용함으로써 설교 자료를 보다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도 명백하다.
이 방법은 기억에 의한 낭독의 방법으로 전달하거나 설교를 그대로 읽어 내려가는 경우에서처럼 부자연스럽게 되는 위험을 면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설교의 열정과 정성을 방해할 수 있다. 시간이 덜 든다는 것이 오히려 최대의 약점이 될 수도 있다. 또한 메모만을 사용한다고 해도 메모를 참조하다가 회중과의 시선 접촉이 단절될 위험이 있다. 만일 설교자가 메모와 함께 즉흥적 전달 방식을 선택한다면 그는 원고나 자세한 설교 개요(outline)를많이 작성해 보고, 자료를 충분히 숙지하며 지혜로운 기술들을 활용함으로써 설교 시 메모를 사용하는 것이 회중에게 드러나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인정해 온 전달 방식은 자유스러운 설교이다. 이 전달 방식의 특징들은 완전한 원고를 준비하고 그것을 충분히 숙지하되 주로 기억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일체감에 의하여, 그리고 노트 없이 설교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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