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 사

In Search of Knowledge, Wisdom and Truth

조선시대 여인의 행실기록 자녀안 (姿女案) .. [6]

2009-08-04 2149
Sundance

당시의 사건들 (5) : 간통에 얽힌 치정 살인

세조 1년 12월 12일. 세조실록에는 행방불멸 된 이석산에 대해 세조에게 아뢰어진 사항이 기록되고 있다. 행방 불명된 이석산과 놀러 간 신간 등을 의금부에서 국문하게 하다.

이석산(李石山)이란 자가 그 친구 신간(申澗)과 함께 놀러 나갔다가 여러 날이 되어도 돌아오지 아니하므로, 그 종[僕]이 형조(刑曹)에 고하였다.

형조에서 신간을 잡아 국문(鞫問)하니, 신간이 말하기를, "이석산이 첨지(僉知) 민발(閔發)의 첩 막비(莫非)를 몰래 간통(奸通)하였고, 또 가자(歌者)637) 인 금자(錦紫)를 유혹(誘惑)하려고 하였는데, 그가 간 곳을 나는 알지 못합니다." 하므로, 형조에서 계달하니, 명하여 신간과 막비를 의금부에 내려 국문하게 하였다.

사건의 개요는 이러했다. 세조 1년 12월 한양에서 눈과 음경이 도려지고 칼로 난자당한 한 남자의 시체가 발견됐다.

그 시체는 왕실의 종친이었던 이석산으로 계유정난 때의 공신인 재상 민발의 첩과 간통해왔다는 사실을 형조에서는 확인했다. 민발의 집에서는 살인의 흔적과 증거품들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활을 잘 쏘던 민발을 아꼈던 세조는 형조의 아룀을 듣지 않고 목격자가 없고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것을 이유로 조사를 다시 할 것을 명했다.

실록에 적기를, "청컨대 민발을 가두고, 막비를 고신(拷訊)하게 하소서." 하니, 그대로 따랐다. 얼마 안되어 민발을 석방하고, 전교하기를, "민발은 지위[位]가 재상(宰相)에 이르렀고, 또 원종(原從)의 공(功)이 있으니, 의심스러운 일로 몸을 구속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고, 또 승정원에 묻기를, "만약 민발의 소위(所爲)라면, 민발은 원종공신(原從功臣)인데, 어떤 율(律)로 과죄(科罪)할 것인가?" 하니, 승정원에서 아뢰기를, "민발이 비록 공신이나, 이석산도 또한 공신의 후손이므로 공신이 공신을 죽였으니, 죄를 감할 수 없습니다." 하였으나, 임금이 오히려 의심하여, 다시 조사하여 상(賞)을 걸고 죄인을 찾게 하니, 나라 사람들이 모두 민발의 소위인 것을 알았으나, 이[齒]만 갈 뿐이었다.

민발은 얼굴이 흉악하고 목소리가 거칠어, 용맹하나 의리가 없었다.

일찍이 그 형 민서(閔敍)와 더불어 민서의 첩의 간부(奸夫)를 구타하여, 거의 죽게 되었었다"라 한 것으로 보아 민발의 범죄사실은 명백했다.

이 사건은 세조가 사실을 잘못 조사했다는 것을 이유로 동부승지 이휘를 파직함으로써 일단락됐으나, 민발은 이후에도 계속하여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멀리 귀양을 가게 되었다.


당시의 사건들 (6) : 소문난 조카며느리를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고 살해

정조 11년. 강원도 안협에 사는 70세노인 양반 이언이 조카며느리인 구소사가 음란하다는 소문을 듣고 이를 확인도 하지 않은 채, 문중의 명예를 위한다는 구실로 일가친척과 구소사의 오빠인 구성대를 동원하여 억울함을 호소하는 구소사의 말도 듣지 않고, 칡넝쿨로 묶어 자루에 넣은 다음 돌을 얹어 강에 던져 살해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현감이 시체를 찾아내어 살인임을 확인하고, 이언과 구성대를 불러 신문한 다음 관찰사에게 보고했다.

보고를 들은 관찰사는 구성대를 곤장 때리며 신문하였고, 구성대는 이로 인해 장독이 올라 사망하게 되었다. 이에 정조는 사건을 다시 조사할 것을 명했고, 이 사건은 이언과 구대성이 주도하여 벌인 것임이 확인되었다.

형조에서는 이언에게 사형을 가할 것을 아뢰었지만, 이미 피해자의 오빠인 구대성이 죽었다는 것을 이유로 조정에서는 한 건의 옥사에 두 명을 사형시킬 수 없다 하며 갑론을박을 벌여갔다.

결국 이 사건은 이언에게 곤장을 때린 다음 이언을 석방하는 것으로 결말을 맺게 되었다.

그러나 살해당한 구소사가 간통 했다는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


- 끝 -

source : 1300000235

바로가기

세계탐험 오버랜드 새포스팅 사진영상 여행정보 세계역사 종교탐구 미국야기 기술생활 트 렌 드 음식조리 영어공부 에 세 이 친구이웃 자료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