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India - 가는 길, 국내 교통
인도로 가는 길
인도의 주요 국제 공항은 뭄바이(봄베이)와 델리지만 캘커타와 체나이(마드라스)에도 국제선 비행기가 많이 내린다. 유럽에서 오는 비행기는 새벽 일찍 인도에 도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숙소를 예약하지 않았거나 어둠 속에 낯선 도시를 돌아 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경우에는 불편할 수도 있다.
델리는 인도에서 항공권을 가장 값싸게 살 수 있는 곳이고 다음으로 캘커타와 뭄바이에서도 싸게 살 수 있다. 이웃한 나라로 가는 항공권은 아주 싼 경우가 많은데, 특히 캘커타와 다카(Dhaka, 방글라데시), 델리와 카라치(Karachi, 파키스탄), 티루키라팔리(Tiruchirappalli)와 콜롬보(Colombo, 스리랑카) 사이의 항공권은 아주 싸다.
파키스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네팔로 가는 경우의 출국세는 US$3이지만 다른 나라로 갈 경우에는 US$10이다. 인도와 네팔 사이의 가장 인기 있는 육로 루트는 비르간즈(Birganj)-락사울(Raxaul), 수나울리(Sunauli)-고라크푸르(Gorakhpur), 카카르비타(Kakarbhitta)-시리구리(Siliguri)이다. 만약 카트만두(Kathmandu)나 포카라(Pokhara)에서 델리나 인도 북서부의 다른 곳으로 갈 생각이라면 수나울리에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캘커타나 인도 동부로 갈 생각이라면 비르간지가에서 국경을 넘는 것이 가장 좋고 다질링으로 갈 생각이면 카카르비타를 통하는 것이 제일 편하다.
캘커타와 다카 사이를 육로로 여행하기도 그럭저럭 쉽다. 현재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 유일하게 열려 있는 국경 건널목은 라호르(Lahore)와 암리차 사이에 있다. 이 국경 건널목은 기차나 버스로 넘어갈 수 있다. 다른 건널목은 모두 육로로만 넘어갈 수 있다. 라호르와 델리 사이 현재 주 4회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국내 교통편
인도의 주요 국내선 항공사인 국영 인디안 에어라인(Indian Airlines)은 광대한 노선을 갖추고 있다. 인도의 국제선 항공사인 에어 인디아(Air India) 역시 뭄바이(봄베이)-델리, 뭄바이-캘커타, 델리-캘커타, 뭄바이-체나이(마드라스) 국내선 노선을 운행한다. 규제 완화로 서비스가 급속히 향상되었고 후발 항공사 숫자가 급속히 늘었지만 그중 많은 숫자가 최근 도산했다. 사하라 인디안 에어라인(Sahara Indian Airlines)과 제트 에어웨이즈(Jet Airways)가 아마도 신규 항공사 중 가장 안정적인 회사일 것이다.
인도 철도 체제는 전설이 될 만 하며 인도에서의 기차 여행은 지구상의 어떤 여행과도 다르다. 기차 여행은 종종 불편하고 짜증스럽지만, 그러한 불편 역시 인도의 기차 여행에서 놓칠 수 없는 경험이다. 인도 기차에서의 에티켓의 핵심을 가능한 한 빨리 몸에 익히지 않으면 자신의 개인 공간을 지킨답시고 헛된 노력만 계속하게 될 우려가 있다.
기차의 좌석 등급은 다양하며 기차의 종류 역시 다양하다. 특급이나 우편 기차를 타고 싶겠지만 장난 삼아서라도 모든 등급의 기차를 타 보라. 인도의 예약 시스템은 가히 미궁이라 할 만 하며 인류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만하지만, 이 나라에서 실제로 일을 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 부서라는 것을 생각해 인내심을 가져 보라. 기차표를 예약할 때는 여행자 쿼터가 있는지 물어보고 그 쿼터를 이용하라. 이쪽이 자리를 확보하기가 쉽다.
버스 체제는 주마다 차이가 있지만 주요 노선에서는 여러 등급, 즉 일반, 급행, 세미-럭스(semi-luxe), 디럭스, 디럭스에어컨, 디럭스 침대차 중 선택이 가능하다. 많은 노선에는 정부 행 버스 외에 개인회사가 운행하는 버스가 있다. 개인 버스가 더 빠르고 편리하면서 가격이 비싸고 긴 여행을 위한 센스를 갖추고 있다. 버스 여행은 일반적으로 붐비고 갑갑하고 느리고 불편하다. 그러나 이 정도는 좋은 소식이라 할 수 있다.
나쁜 소식은 이따금 버스를 타려고 뚫고 나가기 위해서는 럭비 스크럼이 필요할 정도이며, 싸구려 스피커에서 쿵쾅거리는 시끄러운 힌디어 팝 뮤직을 계속 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버스는 카슈미르로 가는 유일한 수단이며 우타르 프라데쉬에서 네팔로 가기 위한 교통편으로도 제일 낫다. 버스는 비하르 북부와 라자스탄 대부분 지역에서 기차보다 빠르다. 자동차와 기사는 쉽게 세낼 수 있지만, 직접 운전하려면 강철로 된 신경과 엄청난 행운이 필요하다.
자동차는 하루 단위로 렌트되고 하루에 운행할 수 있는 거리에 제한이 있다. 기사의 일당까지 지불해야 하므로, 미리 하루에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를 확실하게 해 두라. 길게 여행할 생각이라면 같이 여행할 기사의 운전 습관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미리 한번 시험을 해 보는 것이 좋다.
오토바이로 인도(특히 인필드 불렛(Enfield Bullet))를 돌아다니는 것도 인기 있지만, 매우 위험한 일이며 아마추어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자전거는 도시를 둘러보는데 아주 유용하며 약간의 돈을 지불하면 빌릴 수 있다. 그러나 마음이 약하거나 무릎이 약한 사람은 자전거로 긴 거리를 여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기 자전거를 가져가고 싶을 때는 멈출 때마다 현지인들이 최신형 10단 기어 자전거를 쿡쿡 찌르고 관찰하고 호기심어린 눈으로 볼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좋다.
source : JTsWndiDCz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