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인증에 따른 전면간판 설치 .. [2]
안정기는 위치 선정이 중요
안정기의 위치 선정은 UL 검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어떤 위치에 안정기를 놓느냐가 간판의 안전성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안정기는 빗물 등에 잠길 수도 있기 때문에 사인의 밑바닥에서 1/2인치에 위치하여야 한다. 또 필수적으로 별도 알루미늄박스를 제작해서 그 안에 넣어야 한다. 만일 간판 뒷면이나 측면 또는 상단에 안정기를 설치하게 되면 표면에 붙어있어도 상관하지 않는다.
일반화 되어있는, 트랙이 있는 박스제품을 구입했을 경우에는 각 사이드를 2중 구조로 만들어 제작하는데 물론 안전성 때문이기도 하고 콘도잇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이다. 모든 전선이나 전기자재가 들어가는 것은 벽면의 통로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관건이다.
즉 어떤 자재를 사용하든지 어떤 재질을 사용하든지 사인의 내부에 들어가는 모든 자재는 보이지 않게 숨겨져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한편 제작 시 1/4인치 6각 볼트를 사용하여 마감하는 것은 이곳 간판제작업자들 사이에서는 무언의 약속이라고 할 수 있다. 전반적인 작업에서 각 사인제작업체가 직접 만들지 않은 사인이라도 사인을 개봉했을 때 어느 위치에 어떤 부품이 어떤 형태로 자리하고 있는지 대충 알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즉 위에서 언급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외부에서의 빗물이나 다른 이물질로부터 전선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는 어떤 재질로 만들든지 어떤 형태로 만들든지 동일한 이유에서 근접한 형태로 모든 Illuminated Cabinet Box에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전선은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해야
이렇게 제작된 사인은 3개의 전선-꼭 그라운드선을 포함해야한다-을 제외한 모든 부분은 감싸고 보호한 형태를 띠고 있다. 마지막 3개의 선은 간판 시공시 또 다시 알루미늄 전선(콘도잇)으로 싸서 외부로 나가게 된다. 만일 이 전선이 벽과 사인 사이에 외부로 노출되게 된다면 고무로 알루미늄을 감싸고 있는 방수형 콘도잇을 이용하여 설치해야 한다.
그리고 외부에 나와 있는 전선과 전선의 연결부분은 정크션 박스(junction box)를 이용해 그 안에서만 연결할 수 있다. 정크션 박스는 보통 플라스틱이나 사기소재의 불연성 재질로, UL인증이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스위치 박스는 간판 옆이나 위쪽에 위치
이 모든 설치가 끝난 간판은 마지막으로 스위치 박스를 설치해야한다. 스위치 박스는 보통 간판 옆이나 위쪽에 위치하는데 이것도 잊지말아야하는 UL간판 규제 중의 하나다. 물론 간판을 수리할 때 내부의 전원단자를 내려놓고 시작하는 게 당연한 원칙이지만 간판에 스위치 박스가 붙어있어야 결과적으로 완성된 전자제품으로 인정하게 된다.
또한 잊지 말아야하는 것은 그 스위치 박스에 두 가지 중요한 문구를 넣어야한다는 점이다.
첫 번째는 모든 간판을 보수할 때는 꼭 전원을 내리고 시작하라는 경고 문구다. UL 견본에 나와 있는 대로 그 내용을 꼭 집어넣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두 번째는 제작자의 상호와 전화번호를 넣어야 한다. 있을 수도 있을 후일의 정비 수리 시, 원제작자의 연락처를 넣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장치한 것이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포함한다면 모든 전선은 UL이 인증하는 제품의 500볼트 압력·방수·방연이라는 내용이 써있는 전선을 사용해야 하고 검정 전기 테이프를 사용하면 안 되며 오직 콘(corn)방식의 연결구를 사용해야 한다.
또 전선이 지나가는 통로 안에는 날카로워 피복이 찢어질 수 있는 물체 혹은 그런 위치에 놓여있으면 안 된다.
마지막으로 최소 3개 정도의 물이 빠질 수 있는 구멍을 1/2인치 정도 만들어 뚫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