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way

In Search of Knowledge, Wisdom and Truth

About Norway - 지리, 기후, 역사

2019-02-02 1882
About Norway

노르웨이 (Norway)

산과 피요르드 해안, 빙하로 둘러 쌓여 거친 아름다움이 있는 나라 노르웨이에서는, 믿기 어려울 만큼 광활한 자연 속에서 하이킹은 물론 연중 스키를 즐길 수 있고, 페리, 버스, 기차를 타고 멋진 자연경관을 즐기며 여행할 수 있다. 또한 백야의 나라로서 길고 쾌적한 여름날, 요란하지 않고 수수한 도시들, 오염되지 않은 어촌, 바이킹 배와 중세기의 목조교회를 비롯해 다양한 역사 유적도 빼놓을 수 없는 노르웨이의 매력이다.

통계 자료

국명: 노르웨이(Norway)
면적: 324,220평방km
인구: 4,326,000
수도: 오슬로 (Oslo - 인구 465.000)
인종: 노르딕 97% , 알파인과 발틱, 소수 랩 민족 
언어: 보크몰(Bokm l)과 신노르웨이어(Nynorsk) 
종교: 기독교 (개신루터교 93%)
정체: 입헌민주주의

지리 및 기후

노르웨이는 스칸디나비아반도 서쪽에 위치하며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스칸디나비아반도에서 얇은 베이컨 조각 껍질 모양을 하고 있는 노르웨이 국토는, 피요르드로 이뤄진 긴 해안선과 유럽에서 가장 큰 빙산의 일부로 덮힌 내륙산악지대가 있다.

국토의 500 평방km 이상이 북극권 북쪽에 있으나 서부해안 지방은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1년 내내 얼지 않는다.노르웨이는 국토의 3%만이 경작할 수 있는 땅이다. 러시아, 독일, 영국에서 내뿜는 오염으로 인한 산성비의 영향을 받긴 하지만 국토의27%는 여전히 산림지대로 남아있으며, 순록, 여우, 나그네쥐 등이 살고 있다. 노르웨이에 살고 있는 3만 명의 소수민 랩족은 순록몰이를 하는 전통적인 유목생활을 하면서 최북단에서 살고 있다.

농업생산량이 부족한 노르웨이는 바다에 큰 관심을 쏟고 있으며, 어업을 기반으로 하는 무역은, 경제는 물론 사회체제 전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르웨이는 1993년 국제적인 포경금지운동에도 상관없이 상업적인 밍크고래잡이를 다시 시작하였다. 노르웨이 해안지역은 멕시코 만류의 영향으로 놀랄 만큼 온화한 기후이지만, 내륙산악 지방은 기온 차가 크고 북쪽 고지대는 혹독한 극지방의 영향을 받는다.

노르웨이가 가장 아름답고 환할 때는 5월부터 8월까지이고, 최악의 시기는 11월과 3월 사이이며 평균기온이 영하로 내려간다.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지지 않는 백야는 5월 14일부터 6월 30일까지 최북단의 노르드캅(Nordkapp)과 5월 23일부터 7월 17일까지 로포텐(Lofoten) 섬에서 볼 수 있다. 남부 노르웨이도, 하지에는 오전 4시부터 밤 11시까지 밝다. 한편 11월에서 1월 말까지 북쪽지방에는 해가 뜨지 않는데 만약 불안으로 고통 받거나, 누워지내야만 하는 사람, 혹은 밤에 활동하는 흡혈귀 같은 사람에게는 더없이 좋을 것이다. 

역사

노르웨이에 처음으로 사람들이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만 년 전 빙하시대 말기부터다. 초기의 사냥꾼과 몰이꾼들은 이동하는 순록떼를 뒤쫓으며, 북으로 후퇴할 때는 빙산을 따랐다. 노르웨이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793년 바이킹 시대, 북방해적에 의한 영국 린디스파른 (Lindisfarne)수도원 약탈사건이었다.

다음 세기에 걸쳐 바이킹은, 유럽전역에서 약탈을 일삼으며 정착하였다. 바이킹의 지도자 하랄드 파이하이르 (Harald Fairhair)가 900년경 노르웨이를 통일하였고, 올라프왕(King Olaf)은 점령했던 나라의 종교를 승인하였지만 그 1세기 후 국민들을 기독교로 개종시킨다. 바이킹족은 훌륭한 항해사들이어서 최초로 대서양을 횡단했었다.

아이슬란드로 추방되었던 노르웨이인의 아들, 붉은 에릭(Eric the Red)은 982년 그린란드를 식민지로 만들었고, 그의 아들, 아이슬란드인 레이프 에릭손(Leif Eriksson)은 1001년, 노르웨이에서 그린란드로 가던 중 항로를 벗어나 항해하다가 유럽인으로서는 최초로 북미대륙 해안을 탐험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바이킹의 시대는 1066년 노르웨이왕 하랄드 하르드라다 (Harald Hardrada)가, 영국의 스탬포드 다리(Stamford Bridge) 전쟁에서 패함으로써 그 막을 내리게 된다.13세기에 오슬로는 세력의 중심지로 부상한다.

그 번영은, 페스트 때문에 많은 인구가 죽었던 14세기 중반까지 지속됐다. 1380년 노르웨이는 그 후 400년 이상 계속된 덴마크와의 동맹에 가입하였다. 1814년 스웨덴에게 영토가 양도된 노르웨이는, 같은 해 강압적인 동맹에 환멸을 느껴 자체적인 헌법을 채택하기 이르지만 독립을 위한 투쟁은 스웨덴의 침입으로 진압된다. 결국, 노르웨이의 새 헌법은 유지하도록 허가받았지만, 스웨덴왕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받았다. 점점 강해가던 민족주의에 힘입어 1905년 마침내 노르웨이는 스웨덴으로부터 평화적으로 독립한다.

그 후, 노르웨이는 공화제보다는 군주제를 투표로 선택하여 덴마크의 왕자 카를(Prince Carl)을 왕으로 책봉한다. 이를 받아들여 그는, 과거 유명한 노르웨이 바이킹의 이름을 따라 호콘 7세(H kon VII) 라는 칭호를 받고, 그의 어린 아들도 올라프(Olav)라고 이름 지었다.노르웨이는 양대 세계대전동안 중립을 유지했지만 1940년 나치에 점령당한다. 호콘왕은 망명정부를 수립하고 대부분의 노르웨이 선대를 연합국의 지휘하에 배치하였다. 격렬한 나치저항운동 결과, 나치들은 후퇴하지만 북쪽지방의 모든 도시와 마을은 완전히 파괴되었다.

왕실은 전쟁이 끝난 후 돌아왔다. 1960년 노르웨이는 유럽자유무역연합(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에 가입하였지만 자신들의 소규모 농업과 어업 보전능력을 걱정하였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유대를 강화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져왔다. 1970년대 북해유전과 천연가스의 발견은 국가에 막대한 부를 가져왔고, 노르웨이는 세계 최고수준의 삶을 누리는 나라 중 하나가 되었다. 현재 EU의 회원국이 되려고 하지만 국민투표 과정을 거쳐야 한다.

1994년 국민투표는 반대의 결과를 가져왔는데, 이는 마스트리히트조약을 유럽시민에게 팔려는 유럽정부에게 충격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노르웨이에서 EU가입은 핵심적인 현안이지만, 정치 전반에 걸친 저항도 여전하다.

source : uXyy7lgDj9k

바로가기

세계탐험 오버랜드 새포스팅 사진영상 여행정보 세계역사 종교탐구 미국야기 기술생활 트 렌 드 음식조리 영어공부 에 세 이 친구이웃 자료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