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Senegal - 지리, 역사, 문화
세네갈 (Senegal)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많은 사건이 일어나는 열대의 세네갈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짧은 기간 동안에만 만날 수 있는 아름다움으로 찬사를 얻고 있다. 아프리카의 도시 중에서 많은 여행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도시인, 전형적인 도시모습인 수도 다카르부터 삼림과 농경지대인 비옥한 카자망스(Casamance)지역에 이르기까지, 국토의 상당부분이 푸르며 생명력이 왕성하다. 특히 이 나라를 둘러싼 광활한 사막과 비교할 때 더욱 그러하다.
세네갈의 예술은 한참 성장하는 텍스타일 마켓, 유쑤 엔두르 (Youssou N'dour), 투레 쿤다(Tour Kunda)등의 국제적으로 알려진 국내 뮤지션등과 같은 주변여건으로 왕성하게 일어나고 있다. 세네갈의 볼거리는 이 지역의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더 많은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있다. 사실, 대부분은 대서양 연안에 줄지어선 품격 있는 호텔에서 햇빛을 쬐는 패키지 투어 관광객이다. 하지만 세네갈에는 각자 예산에 맞는 즐길 거리가 있으며 그 중 최고라 할 수 있는 것은 거리와 평원을 돌아다니는 것으로, 비용은 무료이다.
통계 자료
정식국가명: 세네갈 공화국(Republic of Senegal)
면적: 196,190 sq km
인구: 940만명
수도: 다카르 Dakar (인구 90만명)
인종: 월로프(36%), 풀라니(17%), 세레르(17%), 뛰굴레르(9%), 디올라(9%), 만딩고(9%), 유럽인(1%), 레바논인
종교: 이슬람교 96%, 토속신앙 6%, 기독교 2%
언어: 불어(공용어), 월로프어, 풀라르어, 디올라어, 만딩고어
정체: 복수 정당 민주제하의 공화정
지리 및 기후
이웃나라인 감비아를 입에 가득 물고 깔깔거리며 웃는 턱이 네모난 여인의 모습처럼 보이는 세네갈은 아프리카 대륙의 최서단에 위치한다. 남으로는 기니(Guinea), 기니-비사우(Guinea-Bissau)와, 동으로는 말리(Mali), 북으로는 모리타니아(Mauritania), 서로는 북대서양과 접한다. 세네갈의 남서지역으로 전체(대서양과 만나는 곳은 제외)가 둘러싸인 독립국가인 감비아는 거인모습을 한 국토의 입술부분을 차지하며, 북부 세네갈과 '카자망스(Casamance)'라 불리는 남부 세네갈을 분리하고 있다. 전체 국토 면적은 영국이나 사우스 다코타주(미국)보다 조금 작다. 세네갈의 기후는 쾌적한 열대성 기후로 다카르는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시원하고 서늘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평균 일일 온도는 18℃∼31℃ 사이이다. 북부와 중앙부분에서는 7월에서 9월에 걸쳐 우기가 지속되며, 카자망스에서는 6월에서 10월 사이가 우기로 2개월 더 길다. 평균 강우량은 북부에서는 300mm정도이나 남부에서는 그것의 6배이상이다. 다카르는 연간 600mm를 넘는강우량은 보인다. 건기(12월∼4월)에는 뜨겁고 건조한 열풍인 하마탄(harmattan)이 불어온다.
세네갈에는 3개의 강이 흐른다. 모리타니아와의 국경을 형성하는 북쪽의 세네갈강, 극동쪽의 발원지만 제외하고는 감비아에 의해 둘러싸인 중앙의 감비아강, 인근지역을 비옥하게 만들어 주고 지역 명칭의 유래가 되기도 했던 남쪽의 카자망스강 등이다. 국토 북부 전체에 걸친 사막화 현상은 계속 확대되는 문제로, 세네갈강의 마난탈리 댐만이 부분적으로 이 현상을 저지하고 있다. 국토의 가장 낮은 지점은 대서양연안이며 가장 높은 지점은 푸터 절런(FutaJallon) 언덕으로 높이가 580m 내외이다. 사하라 사막 남부의 반 건조대인 사헬(Sahel)에서 생물학적으로 가장 다양함을 보여주는 나라인 세네갈은 550종 이상의 동물군을 자랑한다. 또한 철새들-특히 물새종류-에게 중요한 지역으로 매해 겨울 유럽에서 많은 수가 떼를 지어 돌아와 생-루이(St-Louis)북쪽에 있는 세계 주요 조류보호지구 중의 하나인 빠르 나씨오날 오 외주 두 쥬지(Parc National aux Oiseaux du Djoudj)에 머무른다.
역사
세네갈의 기록된 역사는 이 나라가 가나(Ghana)왕국에 속해있던 8C부터이다. 이 왕국이 쇠퇴하자, 졸로프(Djolof)왕국이 생겨나 13,14C동안 세네갈강과 지금의 다카르 사이 지역에서 번영을 누렸다. 1500년대 초쯤에 포르투갈 무역상들이 해안 왕국들과 접촉을 했으며 이 왕국들은 16C에 걸쳐 나라를 유지했다.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인들은 포르투갈인들을 쫓아내고 미국으로 보낼 노예들을 수합하는 중요지점인 생-루이와 고레섬(Gor Island)의 주도권을 잡기를 희망했다. 생-루이는 1659년 프랑스가 최종적으로 손에 넣었다.19C말 프랑스는 세네갈 전부를 지배했으며 다카르가 행정중심지로 건설되었다.
세네갈은 일찌기 1848년 프랑스의회에 대표자를 보냈으나, 1914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최초의 아프리카 대표인 블레이즈 다이언(Blaise Diagne)이 선출되었다. 그 후 라미네 구예(Lamine Gueye), 레오폴드 셍골(Leopold Senghor) 등이 이끄는 신세대 흑인 정치인들이 그의 뒤를 이었다. 독립을 위한 준비단계로, 세네갈은 프랑스령 수단과 말리연방을 결성하고자 동맹하였다. 연방은 1960년 독립하였지만 2개월후에 붕괴하였다. 세네갈은 레오폴드 셍골 대통령 하에 공화국이 되었다
1980년말, 셍골은 대통령직을 사임했다. 압두 디우프가 그 뒤를 이어 대통령에 취임했다. 그의 첫번째 위기상황은 1984년에 일어난 일로, 일정한 정부수매가에 불만을 품은 농부들이 공식 수출량의 3배에 달하는 70만톤의 땅콩을 이웃나라로 밀수출한 일이었다. 1989년, 세네갈-모리타니아 국경에서 일어난 작은 사건이 양국에서 많은 사상자를 낸 폭동으로 확대되었다. 양국은 수 천명에 달하는 상대국의 국민을 추방했고(그 과정에서 수 백명이 죽었다) 국경은 폐쇄되었으며1992년 4월까지 외교관계가 단절되었다.
1990년대 초반, 카자망스 지역에서 군대와 반정부 분리독립파간에 심각한 충돌이 일어났다. 현지 주민들이 겪어야 했던 고통은 별개로 하고, 이 내전은 세네갈의 관광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이 일로 이미 절망적이었던 재정상태가 더 가중되었다.더 많은 폭력사태가 카자망스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1993년 초에 일어났으며 그 다음 선거에서 디우프는 3번째로 대통령에 재선되었다. 기나긴 협상 끝에, 그해 7월 휴전이 성립되었고 그 후 수개월간 카자망스에 평화가 돌아왔다.
1984년 초에 다시 처음으로 관광객이 오기 시작했다. 그러는 동안, 나라의 다른 지역도 평화로움과는 거리가 멀었다. 정부는 내핍정책을 도입했으며, 이에 9월에는 일일총파업이, 그 후 수개월간 다카르와 여러 도시에서 불안에 대한 산발적인 소요가 일어났다. 또 1994년 1월 CFA의 평가절하로 성난 데모대가 일어났다. 1994년 2월, 수 백명의 사람들이 다카르 대통령궁을 행진했으며, 보도에 따르면 근무 중이던 경찰관 여섯 명이 난도질 당해 죽었다고 한다. 정부는 수도 시가지에 군대 순찰대 파견을 명령하는 것으로 대응했다. 인기가 있었던 반대측 지도자인 압두-레이 웨이드(Abdou-laye Wade)는 체포되어 모반죄로 고발되었다. 다카르는 그 후 긴장감이 도는 평화로운 상태가 지속되었고, 웨이드는 1994년 5월 석방되었다. 2개월 후, 프랑스 관리가 세네갈을 방문하여 디우프 대통령에게 웨이드를 정부조직에 합류시키도록 권유했다.
경제
국내 총생산 GDP : US$ 210 억
1인당 국민 총생산 GNP : US$ 910
년간 성장률: 5%
인플레이션: 7.8%
주요산업: 농산물과 생선 가공업, 인산염 채굴, 석유 정제, 건축자재
주요 교역국: 프랑스, EU, 나이지리아,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말리, 알제리아, 중국, 일본
문화
아프리카의 많은 부족들처럼 세네갈의 주요 토착민인 월로프족(wolof)은 고도로 계층화된 사회로 신분이 출생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계층의 최고층은 전통적인 귀족과 무사 가계이며 그 다음이 농민, 상인으로 이어지고 대장장이, 가죽 가공업자, 목공 기술자, 직물공, 그리오(griots)등의 카스트계급으로 내려간다. 그리오는 카스트 중 최하층이지만 대단한 존경을 받고 있는 데, 그 이유는 그들이 구전되는 전통을 이어가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대개 한 집안이나 마을의 역사를 암송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한때 귀족들을 즐겁게 해주는 역할을 했었지만, 현재는, 만약 코라(kora)연주를 들을 수 있는 행운을 얻는다면, 그 연주자는 거의 그리오 가계 출신임이 확실하다. 노예는 사회계급 중 가장 낮은 자리를 차지하며 비록 노예제도는 없어졌지만 그 후손들 중상당수가 아직도 옛주인 아래서 소작농으로 일하고 있다.
월로프족, 뚜굴레르족(Toucouleur), 만딘카족(Mandinka)을 포함하여, 세네갈 인구의 80%를 넘는 수가 무슬림이다. (풀라니족(Fulani), 디올라족(Diola)은 전통적으로 애니미즘을 믿으며, 세레르족(S r r)의 많은 수는 카톨릭이다.) 정통 이슬람과 세네갈의 그것 사이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후자의 알라신과 성도들을 연결시켜 준다고 여겨지는 그랜드 칼리프(Grand Caliphs) 또는 매러부(marabouts)에 대한 숭배이다. 각 마을의 그랜드 매러부(Grand Marabouts)와의 의논없이 중대한 결정을 내릴 생각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프랑스어가 공용어이며 월로프어는 주요 아프리카어이다. 뚜굴레르족과 풀라니족은 풀라어(Fula 또는 Pulaar)를 사용하며 세레르족은 세레르어를 사용한다. 아랍어 표현도 널리 사용되며 여행자들에게 편리할 수 있다. 세네갈 음식은 전반적으로 훌륭하다. 지방 특식으로는 쁠레(poulet) 또는 뽀이즌 야사(poisson yassa)로 양념에 절여 구운 닭고기나 생선요리; 땅콩을 넣은 스튜인 마페(maf ); 야채소스와 생선과 함께 익힌 쌀요리인 체이보우젠(ti boudienne) 등이 있다. 세네갈 맥주도 맛이 좋다. 가젤(Gazelle), 플랙(Flag) 등이 인기 있는 브랜드이다. 세네갈 음악은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이라는 두 개의 큰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현재의 팝 스타들은 음악의 기초를 전통 사운드와 리듬에 두고 있으며 점차 아프리카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들 속으로 합류하고 있다. 세네갈 현대 음악의 아버지는 이브라 카쎄(Ibra Kass )로 1960년대 초에 스타 밴드 드 다카르(Star Band de Dakar)를 결성했다. 현재 스타들 중 선두주자는 유쑤 엔두르(Youssou N'dour)로 전통 mbalax음악과 서양 팝, 록, 소울을 결합하였으며, 국제적으로 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뚜레 쿤다(Tour Kunda)는 mbalax의 또 다른 세계적인 연주자이며 북부세네갈 출신 플족인 바바 말(Baaba Maal)은 자기 종족의 언어로 노래하며 훨씬 '아프리카'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source : aAkV7Xl3hH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