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Nigeria - 지리, 역사, 문화
나이지리아 (Nigeria)
나이지리아는 기름이 풍부한 신데렐라 같은 나라로 아주 완전히 엉망으로 망쳐지지는 않은 국가이다. 1970년대에 오일가격이 폭등할 때 나이지리아는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부유하고 민주적인 공화국의 빛나는 본보기가 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승리의 문턱에서 발목이 잡혀 패배를 맛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나이지리아는 기름에서 비롯된 승리의 한 순간을 맛보았지만 역사는 보잘것없는 독재자, 대량학살, 유혈 내전, 인권유린, 무서운 기근으로 만신창이가 된다. 지금은 범죄율이 증가하고 대량 실업과 인구과잉을 떠 짊어진 나라로 여전히 뇌물과 부패를 일삼는 군사정부로부터 회복되고 있다.
전 군부지도자인 올루세군 오바산요(Olusegun Obasanjo)장군이 1999년 선거로 정권을 잡으면서 나이지리아는 새로운 안정기로 들어서고 있다. 그러나 나이지리아가 하나의 평화로운 공화국으로 통합하는 것을 아주 까다롭고 어렵게 만드는 바로 그것이 나이지리아의 매력이기도 하다. 열광적이고 다채로운, 때로는 제정신이 아닌 듯한 이 나이지리아 공화국에는 250가지의 다른 민족, 언어, 역사, 종교가 모두 어깨를 스치며 서로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여행자가 음악에 심취해있다면 역시 가볼 만한 곳이다. 나이지리아는 계속해서 전통적인 아프리카 주술음악, 아프로비트, 레게같은 리듬을 연주하는 곳이다. 여행하기에 가장 유쾌하고 편안한 곳은 아니지만 여행자가 도전거리를 찾는다면 바로 찾을 수 있는 그런 곳이기도 하다.
통계 자료
국명: 나이지리아 연방공화국
면적: 924,000 sq km (360,360 sq mi)
인구: 1억 8백50만명
수도: 아부야(Abuja) (인구 378,671명)
인종: 하우사-풀라니, 요루바, 이보, 카누리, 이비비오, 티브, 이자우
언어: 영어, 주요 아프리카어는 하우사, 요루바, 이보, 에도, 에픽어이다.
종교: 회교 50%, 기독교: 대부분이 로마 카톨릭 40%, 애니미즘 10%
정체: 공화국
지리 및 기후
영국의 3배가 넘는 크기인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의 15%를 차지하고 있지만 아프리카 인구의 56%가 있는 곳이다. 기니아만에 위치하여 북쪽으로 니제르, 동쪽으로 카메룬, 서쪽으로 베넹과 국경을 이루고 있다. 나이지리아는 카메룬과의 국경을 따라 위치한 산악지대 외에 대부분이 평범한 평지이며 요스(Jos)고원의 중앙초원으로 이어진 내륙에는 무성한 열대 우림이 자리잡고 있다. 동쪽으로는 베넹만에 나이지리아에서 가장 값비싼 상품인 기름이 있는 곳으로 물이 질척되고 모기가 창궐하는 습지대가 있다. 나이지리아는 특히 생물학적으로 다양하지만 환경재난에 직면하고 있다.
급속한 산림벌채는 나이지리아의 늘어나는 인구로 인해 발생한 불행한 결과이며 서아프리카에서 코지브아(Côte d'Ivoire)에 뒤이어 두 번 째로 빠른 비율로 나무를 베어넘기고 있다. 그러나 여행자가 자연을 즐기고 새를 관찰할 수 있는 여러 보호구역과 국립공원이 여전히 많이 있다. 양카리 국립공원(Yankari National Park)과 가샤카 야생동물 보호구역(Gashaka Game Reserve)에는 600여종의 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오코모 보호구역(Okomo Sanctuary)과 크로스리버 국립공원(Cross River National Park)에도 더 적은 수지만 조류와 침팬지, 하마, 코끼리, 개코 원숭이같이 네 발로된 포유류가 많이 있으며 운이 좋다면 크로스리버 국립공원에서 고릴라(일단 짐을 싸서 이곳으로 떠날 생각이라면)를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나이지리아에 관한 모든 다른 것처럼 기후도 역시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지역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북부지역은 4월부터 9월까지 긴 우기가 있으면서 덥고 건조하지만 남부지역은 3월부터 11월까지 우기가 계속되면서 덥고 습하다. 기온은 남부의 열대지역에서 약간 더 낮지만 습도는 정말 살인적이다. 습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시기는 시원하고 건조한 바람이 사막에서 불어오는 건조열풍시즌인 12월부터 1월 사이이다.
역사
최초의 나이지리아인은 요스(Jos) 부근지역에서 온 솜씨좋은 직공인 녹(Nok)족이었다. 2000년전까지 녹족은 사실상 사라지고 챠드호수의 북동쪽으로 카넴(Kanem)국이 번성하게 된다. 대부분의 카넴인은 카노(Kano)와 카치나(Katsina)부근의 다른 왕국처럼 이슬람교도였으며 서아프리카에서 지중해까지 사막주변지역을 횡단하는 무역루트를 장악함으로써 부유하게 된다. 이러한 북부의 이슬람 국가들은 19세기까지 유럽인의 손이 미치지 않은 채 남아있게 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남부의 국가들은 14, 15세기에 포르투갈의 양념무역을 통해 유럽과의 접촉을 계속해온 전통적인 오바스(Obas)(왕들)와 요루바족의(Yoruba) 여러 제국이 지배하게 된다.
18세기말에 북부지역에 살았으며 종교에 열광적인 풀라니(Fulani)족은 이슬람국가인 여러 하우사족(Hausa)국가의 지배를 받는 것에 지치게 되고 단일한 소코토 칼리파테(Sokoto Caliphate)이슬람국을 창건하게 된다. 북부의 이슬람 정부와 남부의 요루바족간의 이 최초의 분리는 결코 치유되지 않으며 해가 거듭될수록 부족간의 전투와 내전으로 인해 아픈 상처를 소금으로 문지르는 꼴이 된다. 심지어 오늘날까지 나이지리아의 정치는 부족간의 경쟁의식과 마모시켜야할 뿌리깊은 도끼자루같은 적의로 가득하다. 포르투갈의 양념무역이 쇠퇴한 후에 영국이 비참한 인간노예를 교역하기 시작하지만 1807년까지 노예제도는 금지되고 영국은 돈을 벌기 위해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영국회사는 요스지역의 광산을 관리하기 시작하고 수많은 개별적인 주석생산자의 생계를 파괴하게 된다.
더 나쁜 것은 광산물 수출에 심하게 의지하게 된 것은 나이지리아의 수출식량작물을 희생하여 이룬 것으로 나이지리아는 처음으로 식량부족을 겪게 된다. 영국은 또한 남부지역을 관리하기 위해 이보(Ibo)족 공동체에 추장을 임명하지만 이것은 동그란 구멍에 사각못을 박는 것과 같은 것이었다. 이러한 '조작된 추장'들은 부족민과 공통점이 거의 없었으며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적개심과 분노는 당연한 결과였다. 1960년에 나이지리아는 독립을 선언하지만 영국의 식민체제는 나이지리아를 통일하거나 독립을 준비하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것이었다. 북부와 남부지역간의 뿌리깊은 분쟁과 다른 지역간의 분쟁은 통일된 공화국을 만들려는 생각을 무력하게 만들었다.
1966년까지 번성한 민주주의의 꿈은 일련의 대학살, 지역간의 적개심가운데서 버둥거리게 되고 마침내 군사쿠데타가 일련의 군사정부를 처음으로 세우게 된다. 이보족은 연방에서 탈퇴하게 되고 비아프라(Biafra) 독립공화국을 선포하면서, 연방 나이지리아가 승리하여 비아프라를 재통합하기 전까지 거의 3년간 지속된 전면적인 내전을 촉발시키게 된다. 전쟁은 거의 1백만 명의 사망자를 남기고 '비아프라'는 대량파괴나 기근과 같은 뜻의 말이 되었다. 나이지리아의 변동하는 흥망성쇠는 과다한 번영을 축하하는 시기와 함께 세계에서 최악의 기근이 일어남으로써 거의 예측 가능한 것이었다. 오일가격이 폭등하여 나이지리아 정부는 계속해서 무모하게 흥청망청 소비할 기회를 갖게 되며 나이지리아는 곧 매수금(뇌물)을 가지고 나이지리아로 몰려드는 외국인의 소굴이 된다. 부패는 만연하는 부패로 이어지고 혼란은 암처럼 퍼지게 된다. 1980년대 초까지 세계불황으로 오일가격이 다시 폭락하고 나이지리아는 계속되는 막대한 부채에 빠지게 되면서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대규모의 실업과 부패가 만연하게 된다.
1993년에 나이지리아는 아바차(Abacha)장군의 냉혹한 통치하에 놓이게 된다. 미국스타일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는커녕 아바차는 인권단체의 분노를 얻으며 유명한 희곡작가인 켄 사로-위와(Ken Saro-Wiwa)를 처형하고 8차례의 다른 선동적인 정치적 활동을 함으로써 연방국가의 비난을 얻게 된다. 이와 함께 다른 독재적인 행동으로 나이지리아 전역에서 폭동과 시민소요를 야기시킨다. 1998년 6월 아바차가 사망하고 즉시 아부바카르(Abubakar) 소장이 권력을 이양 받는다. 아부바카르는 문민통치로 돌아갈 것을 약속했으며 그 약속을 지키게 된다. 그후 1999년에 전 군부지도자(1998년까지)이자 정치범이었던 올루세군오바산요(Olusegun Obasanjo)가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그는 부패를 척결하고 점진적인 개혁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경제
국내 총생산 GDP : US$ 2,120 억
1인당 국민 총생산 GNP : US$ 1,159
연간 성장율: 3%
인플레이션: 50%
주요 생산품: 원유, 천연가스, 석탄, 야자기름, 땅콩, 면화
주요 교역국: 미국, EU, 일본
문화
나이지리아에는 250여개의 부족이 있지만 3부족이 주요부족으로 북부의 하우사(Hausa), 동부의 이보(Ibo)(또는 이그보(Igbo)), 서부의 요루바(Yoruba)족이 있다. 종교는 북부에서 지배적인 회교와 함께 이러한 부족에 따라 노선을 달리하는 경향이 있다. 동부는 카톨릭이고 서부는 애니미즘이다. 또한 두 개 또는 세 가지의 종교가 혼합된 수많은 보다 작은 분파로 나뉘어지며 예를 들어 기독교는 현지의 신이나 수호신과 결합되어 있다. 애니미즘은 토지를 보호하고 부족이 잘 되도록 하는 고대정신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제물을 바치는 의식과 동물의 해골, 뼈, 말린 곤충을 이용한 주술의식은 행운을 보장하는 신들과 접촉하는 방법이다.
이베(Ibej)(구슬로 장식한 쌍둥이 인형)같은 부적이 또한 나이지리아인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행운과 번영을 위해 지니고 다닌다. 나이지리아의 예술형태는 그들의 초자연적인 현상과 정령숭배자의 기원을 잘 반영한 것이다. 요루바족의 마스크는 나무에 조각이 새겨져 있으며 자연과 신의 힘을 나타내며 연례적인 겔레데(Gelede) 가면무도회같은 의식에서 사용함으로써 조상신과의 접촉을 유지하게 된다. 가면은 또한 죽은 자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장례식에 사용되기도 한다.
요루바족의 모든 가면중에서 에파(Epa) 의식의 커다란 투구모양의 가면이 가장 장관이다. 초자연적인 현상의 영향은 요루바, 누페(Nupe), 이그비라(Igbira), 이갈라(Igala)족이 만든 청동, 테라코타, 목제 조각과 이페족과 베넹의 커다란 청동주물에서도 볼 수 있다. 1997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인 펠라 쿠티(Fela Kuti)가 사망할 때까지 그는 나이지리아의 나이트클럽에서 가장 많이 표가 팔리는 음악가였다.
그가 부르는 전통적인 요루바족의 부르고-응답하는 식과 자유로운 재즈를 적절하게 혼합(아프로비트(Afrobeat))한 음악형태는 항상 인기가 있었다. 그의 음악과 그에 대한 추억은 이케야(Ikeja)에 있는 그의 오래된 나이트클럽이자 집인 그의 슈린(Shrine)에 잘 나타나 있다. 다른 유명한 나이지리아 음악가로는 주술음악의 왕인 소니 아데(Sonny Ade), 아프로-레게의 할아버지인 소니 오코순(Sonny Okosun), 소울싱어인 사데(Sade)가 있다. 나이지리아에는 다른 서아프리카 국가를 합한 것 보다 많은 작가들이 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사람으로는 노벨상을 수상한 작가인 올레 소잉카(Wole Soyinka), 국제적으로 찬사를 받는 작가인 치누아 아체베(Chinua Achebe), 서양의 문학 순회여행에서 군중을 끌어모으는 작가인 벤 오크리(Ben Okri)가 있다.
나이지리아의 다른 뛰어난 소설가이자 희곡작가인 켄 사로-위와는 1995년 정치적인 활동을 이유로 처형되었으며 그 즉시 서방국가와 연방국가의 분노와 비난이 일어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나이지리아의 음식은 언급할만한 것이 없다. 그러나 맛 좋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는 부카(Buka)라고 불리는 도로변의 노점상으로 이곳에서 가장 맛있게 요리된 현지요리를 맛볼 수 있다. 후추스튜는 남부지역에서는 일반적이지만 곡식이나 고기요리는 북부지역에서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나이지리아 요리는 곡식에 기초한 것이다.
옥수수, 옥수수쌀이나 기장으로 만든 투오(Tuwo)는 에포(Efo)(야채스프), 에구시(Egusi)(고기와 고추로 만든 매운 스튜), 이시-에우(Isi-ewu)(염소머리 고추 스프)같이 대중적이다. 또한 튀긴 참마칩, 고기 패스츄리, 튀긴 바나나를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스낵류가 있다. 야자나무에서 나오는 천연주스인 팜와인은 나이지리아 전역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료로 특히 야자나무가 야생으로 자라는 남부에서 그렇다.
source : dtMSjv9u9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