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Ivory Coast - 역사와 문화
코트디브와르 (Cote D lvoire)
아프리카 발전을 나타내는 아이들이 있는 포스터에 등장하던 코트 디브와르는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 언제나 부러운 수출품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낭비가 심한 관료와 곡물 가격의 폭락으로 인해 현재는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코트 디르와르인은 어떻게 하면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경제적인 측면 이외에 코트 디브와르는 다양한 인종을 갖고 있어 아프리카 역사, 예술, 음악에 관심이 있다면 이곳이 당신이 원하는 곳이 될 것이다.
망(Man) 주변의 산악 지역, 코호고(Korhogo) 주변의 환상적인 세누포(Senoufo) 지역,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꼬모에 국립공원(Como'e National Park), 알려지지 않은 어촌마을, 사산드라라(Sassandra)의 해변들을 가지고 있어 현저한 아름다움을 제공한다. 모든 지역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잘 정비된 도로를 따라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통계 자료
국명 : 코트 디브와르 공화국(Republic of Cote d'lvoire)
면적 : 322,000 sq km
인구 : 1천 4백만 명
수도 : 야므수크로(Yamoussoukro)
인종 : 아칸(바우레족과 아그니족 포함), 크루(야쿠바 또는 단), 세누포, 만데, 레바논인, 프랑스인
언어 : 프랑스어, 주요 아프리카어(야쿠바, 세누포, 바우레, 아그니, 디우라)
종교 : 전통 신앙(65%), 이슬람(23%), 기독교(대부분 개신교 12%)
정부 : 공화국
지리 및 기후
독일과 거의 비슷한 크기로 거의 사각형의 모양인 코트 디브와르는 남쪽으로는 대서양, 서쪽으로는 리베리아, 기네, 북쪽으로는 마리, 부르키나 파소, 동쪽으로는 가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망(Man) 주변의 서부 구릉지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평지다. 해안지대는 산호로 유명하며 가나의 국경에서 해안선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300km에 걸쳐 이어진다. 남부는 수도인 야므수크로(Yamoussoukro)와 코트 디브와르의 주 생산품인 코코아와 커피농장이 있다.
이 지역의 나머지는 한때 남부 전역을 차지하고 있던 산림지역이고 북부로 더 올라가면 사바나 지역이다. 농경지의 확대로 다양한 동 식물군이 위협을 받고 있으며 산림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벌목되기도 했다. 현재 유일하게 남아있는 처녀림지대는 코트 디브와르의 남서부에 위치한 3,600 sq km의 타이 국립공원(Tai National Park) 뿐이다. 목재산업은 활엽수목의 수출은 국가 면적이 20배나 큰 브라질과 맞먹을 정도로 많다. 코트 디브와르는 해안선 지대는 습한 열대지역이고 북부는 세 가지 계절로 구분되는 반 불모지다. 따듯하고 건조한 기온은 11월에서 3월, 덥고 건조한 기온은 3월에서5월, 덥고 비가 많은 시기는 6월에서 10월까지 나타나며 7월이 가장 비가 많이 내린다. 12월초부터 2월까지는 하마탄 풍이 사하라에서부터 모래를 동반해 불어와 북부의 산악지역의 시계를 제한한다.
역사
코트 디브와르의 역사는 유럽의 선박이 도착하기 전인 1460년까지 알려진 게 별로 없다. 주요 인종이 인접한 지역에서 이주해 왔는데 1600년경에 리베리아에서 크루족, 부르키나 파소와 말리에서 세누포족과 루비족이 이주해왔다. 가나에서 코트 디브와르의 동부로 이주한 바우레족을 포함한 아칸족과 기네에서 북서부로 이주한 말린케족은 18-19세기 이전에는 볼 수 없었다. 바우레족에 의한 게릴라전과 동부지역의 다른 종족에 의한 전쟁도 1917년까지 이어졌다. 이웃국가인 가나와 비교해 코트 디브와르는 노예무역으로부터 큰 피해를 입지 않았다. 유럽인의 노예무역과 상업선은 해안의 다른 지역에 잘 발달된 항구를 선호했기 때문이다.
프랑스가 1840년부터 코트 디브와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 지역 족장을 설득해 해안지대의 프랑스 상업 무역 독점을 실시하게 된다. 이로부터 프랑스는 프랑스 이외 국가의 무역을 제거하기 위한 해양기지를 건설했으며, 영국은 다수의 관리소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결과로 1/3의 코코아, 커피, 바나나 농장이 프랑스인의 손에 넘어갔으며 노예에 의한 산업구조가 경제의 축이 됐다. 바우레 족장의 아들인 페릭스 우프에트-브와나(F'elix Houphou'et-Boigny)가 코트 디브와르의 독립을 주도한다.
우프에트-브와나는 코코아 농장과 지역의 수장이 되기 전에 의학을 공부했으며, 1944년 정치에 입문해 아프리카 인으로만 구성된 국가 최초의 농업 무역조합을 창설한다. 프랑스인에 의해 운영되던 농장 운영의 식민지 방식을 부정하고 이주한 노동자에 대해 그들 스스로 운영하는 농장을 조직하도록 했다. 우프에트-브와나의 인기는 현저히 상승했고 다음 해에 파리의 프랑스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일년 후 프랑스는 노예제도를 폐지하기에 이른다.
우프에트-브와나는 재력과 정치력을 동시에 획득하고 젊은 시절의 진보적인 자세를 완화해 프랑스로부터도 호의적인 반응을 얻었고 프랑스는 이에 대한 보답으로 유럽인 정부에서 최초로 아프리카인 장관직을 그에게 부여했다. 코트 디브와르가 독립을 얻은 1960년 당시에는 프랑스령의 서아프리카 국가 중에서 가장 번영했으며 지역경제 전체 수출의 40%를 차지했다. 우프에트-브와나가 코트 디브와를 최초의 대통령이 된 후 생산을 더 자극하기 위해 농산품에 대한 좋은 가격을 제공했다.
커피 생산은 급속히 증가돼 브라질, 콜롬비아에 이어 세계 제3위의 커피 생산국이 됐다. 코코아 생산도 동일하게 발전해 1979년에는 세계 제1위의 수출국이 됐으며, 파인애플과 야자오일의 수출도 아프리카에서 가장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발전의 뒤에는 프랑스의 기술적인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종종 '디브와르의 기적'으로 표현되고 있었다. 다른 아프리카지역에선 독립으로 인한 유럽인의 철수가 이어졌으나 코트 디브와르로는 유입이 증가됐다. 프랑스인은 만 명에서 5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대부분은 교사와 조언자들이었다. 20년 동안 경제는 지속적으로 10% 가까운 성장(아프리카 산유국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수치임)을 이룩했다.
정치적으로 우프에트-브와나는 강권을 휘둘렀는데 언론은 통제를 받았으며 한 개의 정당만을 허용했다. 우프에트-브와나도 역시 아프리카의 다른 지도자처럼 쇼맨의 성격이 강했다. 수 백만 달러의 돈을 자기의 고향에 투자했으며, 야므수크로(Yamoussoukro)가 새로운 수도가 됐다. 세계적인 경제 침체와 기근이 디브와르 경제에 충격을 가하기 전인 1980년대까지 브와나의 정권을 비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목재의 과다한 벌목과 설탕가격의 폭락으로 인해 디브와르의 부채는 3배로 늘어났다.
아비장(Abidjan)에 증가하는 범죄는 유럽에서 주요 뉴스가 됐으며 더 이상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다. 1990년에 수백 명의 종들이 반란을 일으켰으며 학생들이 참여해 경제 위기를 야기한 부패하고 낭비가 심한 생활을 한 정부관료에 대한 비난을 하며 폭력적인 거리 시위를 벌였다. 시위의 규모와 격렬함은 예측하기 어려웠고 브와나 정부가 동요하기 시작해 군대의 지원을 받으며 정부를 운영하게 된다. 1990년에 대통령 선거가 양당제로 최초로 실시됐으며, 전통적인 99.9%의 지지대신 우프에트-브와나는 85%의 득표를 얻어 당선됐으나 1993년 체력 약화로 인해 사망한다. 그의 친근인 바우레족 국회 대변인인 헨리 코난-베디에가 정권을 인계한다. 코트 디브와르의 경제는 10년 넘게 하락하는 경험을 했으며 1990년대 후반에 들어 절박함을 느껴 세파프랑(Communaut'e Financi'ere Africaine;CFA)에 대한 평가절하를 실시한다. 정치적인 전문가들은 충격이 줄어들고 혼동이 없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제
1인당 국민 총생산 GNP : US$ 1,045
경제 성장률 : 5%
인플레이션 : 10%
주요 산업 : 코코아, 커피, 목재, 광유, 야자오일, 순면, 생선
주요 교역 대상국 :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 부르키나 파소
문화
코트 디브와르의 예술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각 인종들에 의해 구별된다. 바우레(Baoui'e), 단(Dan 또는 Yacouba), 세누포(SEnoufo)는 모두 목각 조각에 뛰어나다. 가장 보편적인 단 가면은 인간의 얼굴모양으로 조금은 추상적이지만 실감 넘친다. 다른 단 조각은 밥을 뜨는 거대한 수저인데 전통적으로 설 수 있도록 인간에서 유래한 두 개의 다리를 갖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념적인 행사에 사용되던 바우레의 얼굴 가면은 매우 사실적이며 개인을 초상화하는 경향이 있어 얼굴 가면이나 머리모양에 의해 쉽게 구별이 가능하다. 세누포 가면은 매우 스타일적인에 가장 유명한 건 '불 뱉는 사람'이란 헬멧 가면으로 영양, 사마귀멧돼지, 하이에나가 조화된 모양이다. 코트 디브와르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두 개의 성당을 갖고 있으며, 인구의 12%가 기독교를 믿으며 대부분은 개신교도이다.
인구의 절반정도가 이슬람 신자로 대부분 북부지역에 거주한다. 주종교는 선조로부터 내려온 전통신앙으로, 죽음은 영혼과 삶과 연속적으로 연결로 전환된다고 믿는데 삶은 다양한 의식과 축복과 보호를 받으며 이루어진다. 마술 또한 일반적인 것으로 훌륭한 마술은 악마의 영혼을 내쫓는다. 약을 가진 사람 또는 주주 성직자는 매력을 분배하고 예언을 하며 위험을 피하기 위한 조언을 해준다. 그들은 또한 매력의 목거리인 그리스그리스는 특별한 악마를 피하게 해준다. 세노푸 사람들은 매우 강하게 전통적인 믿음을 신봉한다. 어린이들은 오랫동안 소노푸의 역사와 사회에 대해 강의를 받으며 비밀스럽게 종교를 시작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알파 블론디(Alpha Blondy)는 코트 디브와르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가수다. 전통음악은 멜로디와 리듬이 다른 것에 영향을 안 미치고 동시에 연속되어지는 형태다. 전통적으로 음악은 한 개의 사회적인 집단인 그리옷(마을 연예인)에게 특권이 주어졌으며, 박, 동물 가죽, 뿔 같은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악기를 만들어 사용한다. 코트 디브와르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다작을 쓰는 버나드 다디에(Bernard Dadi'e)가 작가로 유명한데 대부분의 작품은 번역되지 않은 상태이다. 크림비에(Climbi'e, 1971)는 유년기에 프랑스로 여행을 한 자서전적인 작품이다.
국내적으로 잘 알려진 다른 작가로는 아케 로바(Ak'e Loba)와 아마두 코루마(Ahmadou Kourouma)가 있다. 마을과 도시에 있는 아프리카 스타일의 집에서는 아프리카 음식을 먹을 땐 손을 사용한다. 아띠에케(Atti'ek'e)는 가장 인기 있는 코트 디브와르의 곁들이는 음식으로 쿠스쿠스처럼 카사바를 갈아 만든다. 아띠에케는 일반적으로 비싸지 않은 모래 위에 식탁과 의자가 있는 야외 레스토랑인 마퀴(marquis)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코트 디브와르의 음식은 유명한데 마퀴에선 일반적으로 기름에 볶아 물에 익힌 닭 요리와 양파와 토마토와 함께 부드럽게 만들어 요리한 생선을 아띠에케 또는 케제누(kedjenou, 야채와 부드러운 소스로 요리한 닭고기)와 함께 먹을 수 있다. 맛있는 거리 음식 중의 하나는 야자오일에 재 논 잘 익은 바나나인 아라꼬(alaco)와 물에 익힌 매운 양파와 고추 또는 철판에 구운 생선요리다. 방굴(bangul)은 야자로 만든 와인이다.
source : IVkCXjiVvhk